문화, 함께 프로젝트 최종보고

다문화, 당당한 이웃으로 함께 살아가기!


한국여성재단은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13개 회원사)의 후원(총 15억 원)으로 지난 1년간 다문화를 확산하고 다문화가정을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다문화가정이 급속하게 확산됨에따라 실질적인 다문화사회가 구성되고 있는 현실에서 일방적인 동화보다는 사회에서 함께 공존하고 지역사회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대안적 프로그램들을 지원한 것이다.


영상으로 보는 문화,함께
_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다양하게 진행된 프로그램

사업내용

참여단체

지원금

국제결혼이주여성 직업․창업훈련

- 10개 단체 사업
- 이주여성 총 215명 참여

총 420,401,000원

다문화가족통합 및 사회정착 프로그램

- 13개 단체 사업
- 다문화가족 총 733명 참여

총 278,334,000원

아동․청소년
다문화교육

- 6개 단체 사업
- 아동․청소년 총 594명 참여

총 41,265,000원

이주여성
건강지원사업

- 91개 단체
- 이주여성 총 32,187명지원

총 350,000,000원

이주여성 모국센터 설립운영 시범사업

- 인천여성의전화
- 아이다마을

총 474,800,000원



2009년 11월,
사업종료를 앞두고 전국에서 진행된 ‘다문화’사업을 ‘다함께’ 나누기 위해 자리가 마련되었다.

 

1탄. 다문화가정지원사업 ‘多문화, 多함께’
9월 14일, 최종보고대회

전국 각지에서 진행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참석한 결혼이주여성 및 다문화가정이 함께 모여 서로의 경험담을 나눌 수 있도록 최종보고대회는 결과발표와 결과물 전시의 크게 두 가지 주제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이날 한국여성재단 조형 이사장의 인사말로 문을 연 ‘문화, 함께’는 전국의 결혼이주여성 및 단체관계자를 합해 약160여명이 참가하여 성황리에 이루어졌다.
‘아시아의창’에서 그동안 진행해온 프로젝트의 결과물로 결혼이주여성들이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망고넷(www.mangonet.kr)’이 한국어, 중국어, 베트남어로 개통되어 이날 시연을 가졌으며, 군산여성의전화 여성문화팀 울랄라의 멋진 공연과 댄스, 간디공동체에서 활동하는 이주여성의 동화구연, 양산외국인노동자의집에서 준비한 창작극 등 다양한 활동들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동화구연중인 '타니아 카마' 여성문화팀 '울랄라' 공연



또한, 행사장 주변에서는 전시부스가 설치되어 결혼이주여성들이 정성들여 만든 홈패션 작품들과 함께,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만든 토피어리, 엄마와 아이가 함께 만든 북아트등이 전시되어 열심히 활동한 결과를 함께 나누는 자리가 되었다.

다문화가정 아동과 엄마가 함께 만든 아이다마을 홈패션 작품들
토피어리

 

마지막으로 다문화에 대한 소감을 적고, 함께 한국사회의 다문화사회로 변화시키는데 참여하자는 의미의 깃발을 제작하였고, 앞으로 다문화사회로 나아가는데 함께 하자는 힘찬 파이팅으로 마무리하였다.

 

 

2탄. 결혼이주여성 의료지원사업 결과 평가연구를 통한 논의자리를 갖다!
2009년 9월 29일, 평가연구 세미나 개최

 

문화 多함께’ 사업의 '이주여성 건강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2009 결혼이주여성 의료지원사업’. 그 사업의 결과를 함께 나누고 본 사업의 평가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가 지난 9월 29일(화),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진행되었다.

한국여성재단 건강지원소위원회 위원장인 박경수위원의 사회로 진행된 본 세미나는 의료지원사업의 설계에서부터 함께 고민하고 진행하여주신 김명희위원의 발제를 시작으로 민성길(서울시 은평병원장), 이송월(한림대의료원 강남성심병원 사회복지사), 박지영((사)이주민건강협회 의료지원팀)의 토론이 이어졌다.

김명희 위원은 본 사업의 평가연구를 통해 ‘예방적차원의 의료지원의 필요성과 건강검진지원을 통해 발견된 질병에 대해 추가지원에 대한 정책적 입장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였고, 세미나에 참석한 결혼이주여성 의료지원사업 참여 단체 및 병원사회복지사, 이주노동자 의료지원사업 등 관련 단체와 함께 결혼이주여성의 건강검진 및 건강교육, 긴급의료비지원, 정신과 영역의 현장에서의 지원사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현장의 실무자들이 겪는 현실적인 문제점에 대해서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