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위에 펼쳐진 다문화여성들의 깊은 울림과 에너지

제3회 희망날개 윙크페스티벌 열려

 

다문화여성들의 문화축제, 제3회 희망날개 윙크페스티벌이 지난 11월 30일, 건국대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열렸다.

 

 

총 14개팀이 공연과 체험부스를 통해 그동안 준비해온 기량과 끼를 맘껏 발산했고 공연의 참가한 출연자들을 응원하기 위해 가족과 시민들이 함께 공연을 즐기는 문화축제가 되었다.  이날 최고의 상 <탑스타상>은 난타공연을 선보인 8명의 이주여성으로 구성된 인타클럽이 차지하는 기쁨을 누렸다.

 

 

 

 

아침부터 리허설에 여념이 없는 공연팀, 공연장 밖에서는 체험부스가 차려져 한껏 문화축제다운 분위기로 이어졌다. 책읽어주는 엄마들 <다정공감>, 뮤직비디오및 다큐영상제작<미디어커뮤니티>, 다문화요리체험과 봉사 <아시아요리봉사단>, 음식동아리 <찌엠>과 <말하는 도시락>이 체험부스를 차려 공연을 즐기는 동시에 문화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조형 한국여성재단 이사장은 오늘 공연팀과 가족들,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되길 바란다는 인사말을, 이윤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 이사장은 그동안 이 무대를 위해 노력한 다문여성들인 주인공에게 축하의 메시지를 각각 전했다. 

 

 

 

공연은 레인보우 퍼포먼스(밴드), 무아논라(댄스), 이주여성문화나눔봉사단(무술), 앰브레이스(댄스), 지평선어울림합창단(합창), 천사드림(댄스), 펄오브더오리엔트(댄스), 미디어커뮤니티(영상), 행복메아리(합창), 톨가(댄스), 반마이베트남정통공연팀(댄스), 우리는하나 건강나눔스포츠(댄스), 희망날개합창단(합창), 인타클럽(난타) 등 총 14개팀이 무대에 섰다.

 

무술을 선보일 이주여성문화나눔봉사단의 어린이와 엄마가 대기실에서 함께 동작을 맞춰보며 공연을 기다리는 등 경연에 참여할 공연팀은 무대옆 대기실을 한껏 긴장감과 기대감으로 가득 채우며 차례를 기다리기도 했다.

 

 

01234

 

이주여성들이 직접 부르는 한국어노래, 자국의 민속전통춤, 품격있는 고운 화음의 합창단, 화려한 댄스스포츠 등 공연들과, 이주여성들이 직접 연출하고 출연한 영상등 다양한 문화공연으로 그동안 커뮤니티활동을 통해 배우고 익힌 것들을 맘껏 펼치며 공연을 즐기는 시간이 되었다. 

 

 

관객과 심사위원들이 뽑은 시상이 이어졌고 내일의 스타상은 펄오브더오리엔트가, 오늘의 스타상은 베트남음식 체험 부스를 운영한  찌엠과 우리는하나건강나눔스포츠가, 우리들의  스타상은 레인보우퍼포먼스가 각각 수상했다.

탑스타상은 난타공연을 한 인타클럽이 수상하며 다문화여성들을 응원하는 힘찬 함성과 함께 종이비행기를 날리며 장장 세시간동안 이어졌던 페스티벌의 막이 내렸다.

 

경연에 참여한 이주여성들에겐 낯선 한국에서의 삶을 문화를 통해 극복하고 나누며, 또 아내와 엄마만이 아닌 자신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게 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다문화축제라는 문화를 좀 더 대중화하는데 이들의 역할을 기대해 본다.

 

● 글 /백진영(기획홍보팀 과장)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