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지원사업 결과보고서 발간

다문화, 당당한 이웃으로 함께 살아가기!

 

 

생명보홈사회공헌위원회 후원

다문화가정지원사업 ‘다문화,다함께’

 

 

 

2008년~2009년에 걸쳐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의 후원으로 우리사회의 다문화인식을 확산하고, 다문화가정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원을 실행하도록 ‘다문화, 다함께’가 기획․실행되었습니다.

 

총15억원의 규모로 진행된 이번 사업은

 

첫째, 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에 꼭 필요한 지원분야(①직업․창업훈련 ②가족통합․사회정착 ③아동․청소년다문화교육)를 구분하여 총28개 단체 활동을 지원한 배분사업,

 

둘째, 통합적이고 지역에 기반한 다문화공동체인 ‘아이다마을’ 설립 및 운영,

 

셋째,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고 지킬 수 있도록 하는 의료지원사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본 보고서에는 배분사업 28개 단체의 특징적 사업진행 및 평가, 실험적이고 대안적인 다문화공동체모델을 개발하고 정착시키기 위한 아이다마을의 1년간의 설립 및 운영상황, 의료지원사업에 대한 분야별 평가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첨부1. 다문화, 다함께 결과보고서>

 

 

 

우정사업본부 후원

다문화가족안전망 구축 프로젝트

 

 

 

2008년부터 2년째 추진된 ‘2009년 다문화가족 안전망 구축 프로젝트’는 우정사업본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속에서 의미 있는 결실을 맺었습니다.

 

한국여성재단은 그 과정 및 결과를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지난 2010년 2월 4일 ‘2009년 다문화가족 안전망 구축 프로젝트 보고서’를 출간 하였습니다.

 

2010년에도 진행될 예정인 다문화가족 안전망 구축 프로젝트가 더 많은 시민들의 관심 속에서 더 나은 기획으로 다문화가족의 안전한 삶을 보장하는 탄탄한 문화적, 구조적 기반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손길을 만들어내길 기대하여 봅니다.

 

<첨부2. 다문화안전망구축프로젝트 결과보고서>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