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문화기획자이자 생산자로 자라고 있는 이들이 있습니다. ''의 정체성을 가지고, '우리'를 만들어 함께 성장하고 있는 이주여성들이 그들입니다. '2014 희망날개' 프로젝트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며나답게’ ‘우리 함께자라나고 있는 그들의 활동과 성장 이야기를 전합니다.

 

 

 

 

우리 더 Fighting! 우리는 모두 아름답다

문화다양성을 위한  다문화여성 문화커뮤니티 지원 희망날개

 

 

2014 희망날개 문화기획자 양성교육워크숍이 7 26()부터 27()까지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열렸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두 달간의 문화기획자 기초과정을 마무리 짓고, 윙크페스티벌 기획을 위한 8월 심화과정 개강을 알리는 특별한 시간이었다.

 

 

 


반가워요! 1 2일 워크숍

비구름 때문에 참석률이 저조할까 하는 진행팀의 걱정 속에 큰 가방을 끌고 메고, 참가자들이 속속 도착한다. 주말, 대부분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라 집을 비우기 쉽지 않았을 텐데, “몇 년 만에 해방인지 모른다며 너스레도 잊지 않는다. “명함 있어요?” “어디서 왔어요?” 물으며 연락처를 주고받고, 사진을 찍느라 분위기가 활기차다. 어느새 창밖에도 해가 난다.

워크숍 첫 순서는 유알아트 김영현 대표의 강의. 마을과 커뮤니티에서 진행한 기획 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이다. 김 대표는시골밥상프로젝트와 다양한 시민참여 예술프로그램을 예로 들어, 어떤 의도로 기획했고 문제점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해결했는지 하나하나 이야기한다. 자료화면이 바뀔 때마다 참가들은 진지하게 듣고 빼곡하게 적는다. 

“지방이라 어려움이 많아요. 이렇게 다양한 프로그램은 볼 수가 없거든요.” 경남 양산에서 온희망웅상의 유경혜 씨는 커뮤니티에 돌아가 기획할 때 참고할 거라며 가득 메모한 노트를 보여준다.

 

 

 

 


축제연습, 기획에서 발표까지

이어지는 축제 기획 워크숍은 다문화노래단몽땅의 김희연 대표가 이끈다. 참가들끼리 짝을 지어 서로 인터뷰하고, 짝꿍을 모두에게 소개해야 하는 시간. 강의실은 또다시 시끌벅적하다. 웃는 사이 참가자들은 봄여름가을겨울 모둠으로 나뉘고, 바로 마을축제 기획 실습이 시작된다. 20분 동안 모둠 이름인 계절을 살려 축제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것쯤은 금방 감 잡는다. “가을이니까 사과 축제해요” “복날을 살리면 어때요? 여름이니까”. 일머리를 나누는 것도 수준급이다. 축제 이름을 적고 그림을 그려 넣고 담당을 정하는 사이, 한쪽에선 예산과 후원단체 명단까지 뽑았다. 사소한 한마디에도 크게 웃고 맞장구 쳐주는 모습이 진짜 재밌나 보다.

이게 끝이 아니다. 이제는 각 모둠이 축제 노래를 만든다. 가사를 바꾸어 넣고, 춤동작을 맞추며 무대에 올릴 준비를 한다. 대극장으로 장소를 옮겨 기획안과 홍보용 축제 노래를 발표할 때는 누구 하나 뒤로 빠지거나 쭈뼛거리지 않고 무대 위에서 정말 신나게들 논다.

 

 

 

 


‘나’로 당당한 그녀들

다음날, 아침 일찍 일어난 참가자들은 삼삼오오 산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밤늦게까지 이어진 수다와 치맥 파티로 피곤할 법도 하건만, 아직 함께 할 이야기가 많은가보다.

 

 

 

 


 

워크숍 마지막 일정은 지난 4주간의 기초과정 수료식과 평가 나눔 그리고 심화과정 개강을 알리는 시간. 성공회대 문화대학원 김용호 교수가 기초과정 수료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수료증을 전한다.

“잠깐만요! 사진이 잘 나와야 해요. 악수 좋아요! 여기 보세요!” 찰칵, 참가자들 주문에 엄숙할 뻔한 분위기가 또 한 번 웃음으로 바뀐다.

기초과정 프로그램 평가와 바라는 점,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의견은 쪽지에 적어 모둠별로 발표하며 나눈다. ‘흙으로 마을 만들기, 베개로 마음 열기를 커뮤니티로 돌아가 해 보겠다’ ‘인형 만들기를 응용해 커뮤니티에서 전통인형을 만들어 보겠다’ ‘더 많은 이주여성이 참가했으면 좋겠다’ ‘간식으로 견과류가 좋았다부터문화가 다양한 것은, 다른 문화를 수용하는 것은 옳은 일이다.’ 라는 진지한 의견까지.

발표하는 내내 참가자들은 이미로 당당하며우리를 만들어가는 기쁨을 아는 사람들이었다. 그리고 모든 이의 큰 환호를 받은 김레이첼 씨(아이다마을)의 위로 같은 한마디.

우리 더 Fighting! Women are all beautiful!" (더 힘내자! 여성들은 모두 아름답다!)

 

 

우리’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

1 2일 워크숍을 지켜본 아모레퍼시픽 복지재단의 신찬호 사무국장은 참가자들의 모습이 작년과 사뭇 달라졌다고 말한다.

“내 커뮤니티로 돌아가서 적용 한 번 해볼까? 라는 이야기에서 참가자들의 성장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분들이 화제의 인물로 미디어에 소비되기보다는 지역과 커뮤니티에서 뚜벅뚜벅 돌봄과 나눔의 길을 걷기 바랍니다.”

샘에서 시작한 작은 물줄기들이 강으로 바다로 단지 흘러가버리고 마는 것은 아니다. 바다로 모인 물은 비구름이 되어 단비로 돌아온다. 다문화 커뮤니티를 꾸려가고, 그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사업을 기획하고, 이를 후원으로 뒷받침하는 사람들의 선한 마음이 쌓이고 쌓여 우리가 사는 세상에 다시 돌아올 것이다.

이제 ‘2014 희망날개 문화기획자 양성교육참가자들은 3주간 심화과정에서 축제 무대막과 포스터를 만들며 윙크페스티벌 기획에 참여한다. 참가자들이 하나씩 만든 30여 개의 포스터를 각자 SNS를 이용해 홍보하고, 윙크페스티벌이 열리는 공간에서 전시할 계획이다.

그리고 커뮤니티로 돌아가 축제에 선보일 공연을 준비하며 문화기획자 과정에서 느끼고 배운 것들을 함께 나눌 것이다. 축제를 준비하는 그녀들의 커뮤니티에는 어떤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있을까.

 

 

 

김유진. 줌마네 글쓰는 이로 인터뷰모음집 <뜨거운만남>에 참여했고,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