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보고서 발간]
2008년 한 해 활동소식을 담았습니다


“2008년 한 해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파트너단체들의 생생한 현장 기록을 작은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그 기록에서 한국여성재단과 파트너단체들이 함께 만들어간 성과들을 다시금 확인하시기 바라며, 이번 보고서에 담겨진 소중한 자료들이 많은 단체들 간에 공유되고,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08년 한국여성재단 자유공모사업보고서
성평등사회조성사업 • 여성복지사업

2008년도에는 ‘성평등사회조성사업’을 통해 그동안 법․제도 개선에 주력했던 여성운동이 인문학․미디어․지역공동체 등 일산문화를 바꿔나가는 생활밀착형 운동으로 전환되는 모습을 보였고, ‘여성복지사업’으로는 성매매 및 폭력피해여성, 이주여성, 여성장애인, 여성농민, 여성새터민, 여성노숙인 등 소회층 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2008년 여성활동가 글로벌리더십 육성지원사업 결과보고서

일본군 위안부피해자에 대한 미국과 유럽 각 의회에서 결의안 채택, 한국을 주축으로 아시아 여성의 가정폭력 및 성폭력을 추방하기 위한 국제연대 “아시아여성네트워크”의 결성, 한국 사회최초의 여성공정무역회사 “페어트레이드 코리아”의 설립 등 생생한 결실들이 이루어졌다.






2008 여성공익단체 역량강화지원사업
짧은 여행, 긴 호흡 • 도움닫기 프로젝트

2008년에도 변함없이 진행된 ‘짧은 여행, 긴 호흡’은 많은 여성활동가들에게 쉼과 네트워크, 그리고 활동가로서 비전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세상 어디에도 없는 ‘우리들만의 여행’을 만들어냈다.
2008년을 마지막으로 종결되는 ‘도움닫기 프로젝트’는 지난 3년간 여성공익단체와 활동가들이 따로 재정적인 어려움 없이 자신들의 필요와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다양한 교육 및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여 힘찬 도약을 위한 도움닫기를 준비할 수 있었다.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