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한국여성재단 파트너단체 '귀를 기울여요!' 

 

 

인천여성영화제는 

2014년 성평등사회조성사업의 일환으로

“페미니즘, 영화로 지역에 접속하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여성재단의 지원으로 <페미니즘, 영화로 지역에 접속하라>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올 한 해 전국 각지에서 여성영화를 상영하는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인천여성영화제의 여성영화 지역 상영 경험을 다른 지역의 경험에 비추어 봄으로써 영화와 지역이, 영화와 여성주의가, 여성주의와 지역이 어떻게 만날 수 있는지 정리해 보고 싶었습니다. 인천여성영화제와 비슷한 고민과 경험을 가진 이들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을 새삼 알게 되었고, 여성영화 상영은 특히 지역을 근거로 활동하는 페미니스트 활동가들에게 매우 유용하고 의미 있는 활동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면서, 단순한 결과보고가 아니라 10년 동안 여성영화 지역상영을 이어 온 인천여성영화제가 각 지역의 여성영화 상영집단과 지역을 근거로 활동하는 페미니스트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10년의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세대의 관객들이 함께 보고 이야기 나누기에 적합한 영화를 고르고 어떤 관객들과 어떤 이야기로 만날까 간단한 도움말을 담은 자료집을 발간합니다.

 

다른 지역에 비해 조금 더 일찍 시작했고, 그만큼 경험이 조금은 더 많고 조금은 더 두터운 인천여성영화제가 해야 할 도리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정말 괜찮은 영화를 빠뜨리기도 하고 덧붙인 도움말이 상황에 따라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야말로 여성영화 지역 상영의 진정한 의미 아닐까요? 영화는 그냥 보는 게 아니라 함께 경험하는 것이니까요.

 

 

영화를 통해 페미니즘과 지역의 접속을 고민하는 당신들에게 이 책을 드립니다.


인천여성영화제-여성영화51선 (2).pdf


 

 

인천여성영화제 활동 보러가기 : http://www.wffii.kr/home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