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여름, 그 아름다운 추억을 함께 나눠요

다문화 아동 외가방문 지원사업 최종보고회






코 끝에 겨울이 찾아왔던 지난 11월 23일,  "2014 다문화 아동 외가방문 지원사업"에 참가했던 가족들이 한자리서 다시 만났습니다.


삼성생명과 생명공헌위원회의 후원으로 8년째 진행되고 있는 " 다문화 아동 외가방문 지원사업"에는 올해 총 20가족이 선정되어 엄마의 나라 "베트남"을 다녀왔습니다. 방문 이후 최종보고회를 통해 오랫만에 만난 가족들은 서로의 안부를 물으며 미처 하지 못했던 이야기와 추억, 그리고 감사함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국여성재단 조형 이사장은  "아이들이 외가 방문을 통해 외가에 친숙해지고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며 다문화 자녀로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 나갈 수 있길 바란다"며 따뜻한 환영사로 참가 가족들을 격려했습니다.



5년만에 고향을 방문했다며 부모님을 생각하고 눈물을 글썽거리는 아내에게 "내년에 꼭 다시 가자"며 약속하는 남편. "쌀국수가 너무 맛있었다"며 또 가고 싶다고 배시시 웃는 아이.  베트남 방문을 통해 멀게만 느껴졌던 아이와 가까워져서 뜻 깊은 여행이었다는 엄마. 처가 식구들에게 "사랑해요"라며 영상 편지를 띄우는 가족 등 20가족 저마다의 사연들을 나누는 동안 베트남 여행의 추억은 점점 무르익어갔습니다.


아이들 모두 너나 할것 없이 큰 목소리로 한국 동요와 베트남 동요를 따라부르며 함께하다보니 어느덧 마칠 시간.


"다문화 아동 외가방문 지원사업"을 통해 서로를 조금 더 이해하며 끈끈한 가족의 정을 쌓을 수 있었다는 가족들의 표정에는 아쉬움보다는 앞으로에 대한 기대와 설렘이 더 가득해보였습니다.



외가에서의 따뜻하고 행복한 기억들이 올 한해 함께한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성장을 위한 밑거름이 되었길 바라며 2015년에도 많은 다문화가정에게 행복을 나눠주는 사업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베트남 외가 방문이 가져다 준 선물     

 

                                         부티항님 (다문화아동 외가방문 지원사업 참가 가족)

 

 

제가 한국에 온 지 7년 넘었고 그동안 베트남에도 갔다 온 적도 있었으나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한 번도 큰 아들과 작은 아들이 함께 가본 적이 없었습니다.  20014년에 들어와서 큰 아들이 대학에 입학하였고 곧 군대도 가게 되는데 엄마의 고향이 어떤 곳인지를 보여줄 수 없다는 것이 저에게 늘 아쉽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 (중간 생략) … 짧은 기간이었지만 저에게 정말 의미 깊은 여행이었습니다. 베트남에서 아이들과 많은 것들을 경험함으로써 아이들과 조금 더 가깝게 지내게 되었고 베트남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어서 정말 기뻤습니다. 너무 짧은 기간이어서 기대하지 않았던 일이 하나가 있습니다. 평소에 베트남어를 알아듣기만 하고 전혀 구사하지 못했던 막내아들이 베트남에 갔다 온 후에 베트남어를 조금씩 하게 되었던 것은 정말 놀랍고 이로인해 제가 아들에게 베트남어를 계속 가르쳐야 된다는 원동력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문화 아동 외가 방문 지원사업을 통하여 저희 가족은 더욱 더 서로를 이해하며 배려하는 기회가 되었고 저와 아이들의 관계도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막내아들의 베트남어를 가르치는 데에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뜻한 외가의 정, 잊지 못할 추억     

 

                                           류준모  (다문화 아동 외가방문 지원사업 참가 가족)

 

 이 땅에 살고 있는 많은 다문화가정이 생활의 어려움 때문에 아이들의 외가를 방문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거의 모든 경비를 부담해주시면서 아이들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에게 소중한 추억과 행복한 순간을 누릴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중간 생략) … 아이들에게 외가는 말이 통하지 않고 낯선 환경으로 어색했지만, 외할머니의 따뜻한 사랑과 외가 친척들과 교감을 나누면서 외가의 뿌리를 느끼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아이들끼리 금방 친해져서 서로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대화의 전부였지만 지내는 동안 즐거워보였습니다. 아이들에게 더 없이 소중한 시간들이었던 것 같습니다. 수온(베트남 전통 배)도 타보고, 해먹에서 낮잠도 즐겨보고, 친척들의 집을 방문해서 푸짐한 대접도 받으면서 외가의 정을 흠뻑 느끼는 것 같았습니다. (중간 생략) 이번 여행을 통해서 베트남 아내에 대한 배려와 아이들에게 외가의 정을 느끼게 해주고, 전문가 선생님들까지 동행해서 아이들을 케어해주신 점 등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의 큰 감동이었습니다. 이번 여행으로 가족들의 추억이 하나 만들어졌고, 한국인 남편들에게는 어깨에 지고 있던 큰 짐을 덜어주신 셈이 되었습니다.



 


 

다문화아동 외가방문 지원사업은 삼성생명과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의 후원으로 시작하여 올해로 8년째를 맞이하는 사업입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에게 외가 방문 문화체험을 통해 글로벌 리더로서의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