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아이가 안전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마을만들기 중간워크숍 개최

 

CSR 보다 PSR이 먼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보다 개인에 대한 사회적 책임

 

 

구리, 부산, 대구, 대전, 인천, 양주. 전국 6개 지역에는 특별한 마을이 있습니다.

바로 <안전안심마을>입니다.

 

<안전안심 마을만들기> 사업은 돌봄의 사각지대에 놓인 나 홀로 아동들의 안전 확보와 돌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운영하는 안전안심센터와 지역사회 캠페인, 지역공동체 복원을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한국여성재단과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한화생명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지난 922일 수요일 오후 2, 아이가 안전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마을을 만드는데 함께하는 지역의 파트너 단체와 한화생명, 한국여성재단이 한자리에 모여 사업의 성과를 나누고 향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채워졌습니다.

 

 

한국여성재단 이혜경 이사장“<안전안심 마을만들기>는 주민들이 마을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아주 중요한 사업으로, 지역별 프로그램들이 한 단계 한 단계 발전하여 마을 하나하나가 좋은 사례, 성공적인 모델이 될 것이라고 인사말을 전했습니다.

 

한화생명 서지훈 상무안전안심돌봄센터가 있는 지역과 없는 지역은 하늘과 땅 차이라며 CSR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PSR, , 개인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민의 힘으로 안전안심마을을 만드는 것 자체가 반은 성공한 것이라며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3년 연속지원으로 <안전안심 마을만들기>의 울타리를 만들어 온 구리와 부산, 대구, 2014년 한 해 동안의 안전안심 사회환경 조성을 기반으로 올해 첫 센터 운영을 시작한 대전, 그리고 올해 첫발을 내딛은 인천과 양주지역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구리 안전안심마을]

안전안심돌봄센터 1개소 운영

안전안심 사회환경조성사업 진행

 

어린아이들과 청소년, 어르신과 아이들,

부녀회 어머니들과 아이들, 어르신들과 엄마들, 경비아저씨와 아이들 등등등.

세대를 뛰어 넘는 공감대 형성으로 구리 인창동에 작은 공동체를 이루었습니다.

 

 

 

 

 

[부산 안전안심마을]

안전안심돌봄센터 2개소 운영

안전안심 사회환경조성사업 진행

 

우리에게 안전안심 마을은,

인사하는 이웃이 많은 마을이고,

누구나 맘 놓고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마을이며, 우리 손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마을입니다.

 

 

 

 

[대구 안전안심마을]

안전안심돌봄센터 1개소 운영

안전안심 사회환경조성사업 진행

 

우리는 저녁에 마실갑니다!

저녁시간, 급하게 아이들을 맡길 곳이 없는 엄마들을 위해 만든 저녁마실프로그램.

이제는 물품나눔부터 고민을 나누는 상담 공간의 역할까지 하고 있답니다.

 

[대전 안전안심마을]

안전안심돌봄센터 2개소 운영

안전안심 사회환경조성사업 진행

 

나와 우리 마을의 안전은

파출소의 경찰관, 소방서, 동사무소가 해결해야하는 문제가 아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을 주민 한 명 한 명이 마을일꾼이 되어 마을 안전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인천 안전안심마을]

안전안심돌봄센터 1개소 운영

안전안심 사회환경조성사업 진행

 

똑똑똑, 안녕하세요?

아이들이 직접 만든 음식을 이웃(상가 주민)과 함께 나눕니다.

골목에서 인사할 어른들이 많이 생기고, 마음 놓고 심부름도 보낼 수도 있는 그런 마을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양주 안전안심마을]

안전안심 사회환경조성사업 진행

 

같이 놀 사람 여기여기 붙어라!

놀이터에는 장벽이 없습니다. 처음 만난 사이건 자주 본 사이건, 공부를 잘하는 아이건 못하는 아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놀이로 만난 우리는 더 넓은 안전한 마을놀이터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안전안심 마을만들기>의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안심 마을만들기>의 송다영 자문위원(인천대학교 교수)은 우선 사람을 꼽았습니다. <안전안심 마을만들기>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확대되려면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어 마을 활동을 릴레이로 이어갈 수 있어야 합니다. 잠시 쉬어가야 할 사람이 있다면 다른 사람이 그 자리를 채워줄 수 있도록 사람 네트워크를 최대한 넓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하였습니다.

 

황윤옥 자문위원(서울시교육감실 참여소통보좌관)<안전안심 마을만들기>의 가장 큰 성과는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방법으로 CCTV 와 펜스, 호루라기가 아니라 밥과 놀이로 마을을 관계의 공간으로 복원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마을이 중심이라는 것을 놓치지 않고 나아가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전국 곳곳에 <안전안심마을>이 만들어지는 그날까지한화생명,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그리고 여성재단이 함께할 것입니다.

 

 

김수현(지원사업팀 과장)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