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여서 더욱 "안전"하고 "안심"하는 마을을 소개합니다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 한화생명 후원 <안전안심 마을만들기>

지역 파트너 단체 소개 3- 대전지역 풀뿌리사람들

 

아이와 함께 자라는 안전마을학교

 

 

대전에서의 <안전안심 마을만들기> 사업은 돌봄의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에 대한 고민과 지역주민 주도의 사회적안전망 속에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마을을 만들고자 시작되었습니다.

한화생명과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후원으로 대전지역에서 올 해 2년째 진행되고 있는 <안전안심 마을만들기> 사업은 공익적 시민활동을 지원하는 사단법인 풀뿌리사람들과 돌봄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대전 중구의 석교동 알짬마을도서관, 태평동 짝꿍마을어린이도서관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함께 성장하는 돌봄센터

 

늘어나는 생계형 맞벌이 부부들의 돌봄에 대한 고민 속에 올 해 처음으로 시작한 돌봄센터 운영은 학부모님들에게 단비와 같았습니다.

처음 나의 아이를 맡기는 것을 어려워하던 학부모님들은 날마다 밝아지고 성장하는 아이들의 모습에 어느새 돌봄센터의 다른 프로그램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마을교사와 학부모님들과 하나가 되어 직접 돌봄 교육을 설계하고 진행하며 스스로 생각할 수 있었고, 방학에는 직접 자신들이 먹을 음식을 함께 만들어 먹으며 함께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안전의 대상에서 안전문제 해결의 주체

 

마을주민들이 생각하는 마을의 안전문제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마을주민들이 생각하는 안전한 마을이란 무엇일까요?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마을 만들기의 시작은 마을주민들의 의견을 모으고, 함께 해결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마을 안에서의 안전문제를 직접 경험하고, 이웃들과 함께 이야기한 마을 주민에게 안전 문제는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게 됩니다.

아이들과 학부모 및 마을주민들은 마을의 안전문제와 관련하여 소통하고 함께 조사하는 타운홀미팅과 안전커뮤니티매핑을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아이들과 마을주민들은 안전의 대상에서 안전문제 해결의 주체로 바로서게 되었습니다.

 

             > 사진설명 : 태평동 안전커뮤니티매핑  > 사진설명 : 석교동 타운홀미팅

 

 

안전으로 모이는 마을공동체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선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처럼 우리 아이들에 대한 돌봄과 마을의 안전문제는 특정 공공기관이나 단체만의 관심사가 아니었습니다. 돌봄센터의 운영과 안전안심 사회환경조성 활동에 영향을 받은 마을주민들과 공동체, 그리고 공공기관(주민센터, 지구대 등)들은 함께 모여 마을의 안전문제를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안전이라는 주제로 마을 안의 다양한 단체들(42개 단체)이 하나가 되었고, 그 속에서 안전네트워크 협약이 이루어지기도 하였습니다. 마을의 안전과 관련된 현안을 함께 이야기하고 대안을 만들어가는 활동을 통해 안전안심마을 만들기 사업은 마을 안에서의 효과성과 지속성, 공공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자라는 안전마을학교

 

올 해 2년차인 이번 사업과 작년 1년차 사업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돌봄센터의 운영입니다. 돌봄센터를 운영하는 석교동과 태평동의 마을어린이도서관은 아이들이 하루하루 성장하는 소리로 시끌벅적합니다. 그리고 아이를 맡긴 학부모님들은 따로 모임을 만들어 아이들의 돌봄과 안전 문제를 함께 고민합니다. 생활에서의 실질적인 돌봄과 마을에서의 안전마을 활동이 시너지를 만들어가는 2015, 남은 기간동안 무럭무럭 자라나는 아이들처럼 우리들과 마을의 안전도 함께 성장하고 자라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단법인 풀뿌리사람들 마을공동체센터 김영진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