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을 토대로

열심히 실천하는 여성활동가가 되겠습니다!

 

 

[미래여성NGO리더십 장학과정] 8기 수료식 및 연구보고회 

 

 

지난 2월 5일(목) 유한킴벌리 후원으로 진행하는 제8기 미래여성NGO리더십과정(성공회대 실천여성학 석사과정) 수료식 및 연구보고회가 개최되었다. 1년 동안 치열하게 운동하고 공부한 장학생들은 그 동안 자신의 모습을 뒤돌아보며 앞으로 남은 1년을 더 의미있고 멋지게 보내게 위한 계획들을 함께 나누며 수료식과 연구보고회를 진행하였다.

 

 

이제는 성숙과 도약의 단계입니다

수료식과 연구보고회에 앞서 활동가들에게 소중한 학습의 공간과 장을 마련해준 성공회대학교 이정구 총장, 사람이 희망이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여성리더를 키우는 사회적가치의 모범을 보이는 유한킴벌리 송천헌 부사장, 여성활동가들의 역량강화에 대한 욕구와 여성리더십 향상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는 한국여성재단 이혜경 이사장, 한국여성단체연합 정문자 공동대표의 축사가 이어졌다. 특히, 유한킴벌리 송천헌 부사장은 “한국여성NGO리더로서 열심히 학습하고 배움의 길을 함께하신 분들이 전국에 100여명이 되고 있다. 이미 여러 활동가분들은 전국 각지, 각계각층에서 여러 주요한 활동들을 하고 있기도 하다. 이젠 성숙의 단계로 들어서 여러분들이 본 과정을 통해 학습한 내용들을 토대로 한국사회에서 어떤 네트워크를 형성해나갈것인지, 지식과 경험들을 어떤식으로 사회내에서 펼쳐나갈지에 대해서 고민하여 한국사회를 더 균형있고 더 밝은 사회로 발전하는데 여러분이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라고 장학사업에 대한 깊은 애정과 믿음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삶의 한 부분에서 여성학을 만났던 시기들이 큰 기쁨이었다


지난 7기 김수정 장학생은 졸업을 앞두고 감사의 마음과 앞으로의 활동 포부를 밝혔다. 

“2년간의 여성학수업을 끝내고 곧 졸업을 앞두고 있다.  1학기를 시작하면서 처음 배웠던  <페미니즘 사상의 흐름>을 졸업할 때가 되어 다시 기억하고 이해하게 되었는데 벌써 졸업이라니 아쉬운 마음이 크다. 배운 것을 어떻게 현장에서 적용할 것인지가 숙제로 남아있지만 삶의 한 부분에서 여성학을 만날 수 있었던 건 나에게 가장 큰 기쁨이고 감사한 일이었다. 이제는 배움의 단계를 넘어서 성숙과 도약의 단계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어떤 모습으로 사회에서 실천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며 앞으로 더 기대되는 활동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공부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부를 하면서 고민이 깊어지기도 했지만 한편으론 기쁘기도 했다. 그 선택을 기업-대학-NGO 협력으로 만들어진 성공회대 실천여성학과정은 활동가 개인의 성장 뿐만 아니라 개인 Empowerment를 통해 조직의 성장, 더 나아가 한국 여성운동의 실천적 담론을 재생산해내고 시민사회 성장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활동가들을 위한, 활동가에 대한, 활동가들을 위한 유일한 실천여성학 석사과정 2년 중 이제 반을 끝낸 8기 장학생들도 1년을 무사히 끝냈다는 안도감과 함께 앞으로 성장할 본인의 모습에, 그리고 여성운동의 지형을 바꿀 영향력을 가진 여성리더로 성장할 기대를 드러냈다.

 

“공부를 하면서 고민이 깊어지기도 하였지만, 한편으론 기쁨도 깊어져갔다. 후배님들 보면서 고민과 기쁨을 능동적으로 선택하심에 박수를 드리고자 하며, 나 또한 올 한해 더 많이 고민하고 기쁨을 느끼며 공부할 것이고 더 멋진 활동가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여성활동가로 일하고 있지만 여성에 대해 너무 무지했었다. 지난 1년을 보내며 더 많은 배움이 필요함을 느꼈다. 앞으로의 1년, 후회 없이 알찬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할 것이며 앞으로의 1년이 더 기대된다. "

 

“나 혼자만의 노력이 아니라 유한킴벌리, 성공회대학교, 한국여성재단, 한국여성단체연합 모두의 지원과 도움으로 나의 성장이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감사한 마음을 함께 나누며 실천하는 활동가가 되겠다”

 

“1년 동안 실천여성학 과정은 나에게 배움이고 힐링이었다. 학문적 배움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가들과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돕고 이끌어주며 함께 1년을 보냈다. 이러한 배움과 지식을 현장에 수많은 여성들과 함께 나누고 느끼며 살아가겠다.”

 

 

                                            

 

여성운동현장 들여다보기!

8기 장학생들이 1년 동안 치열하게 고민하고 공부했던 주제들을 연구보고회를 통해 나누며 이 시대 새로운 여성운동현장의 모습, 여성활동가들이 현재 고민하는 것들은 무엇인지 함께 확인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방향성들을 모색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연구보고회 발표>

‣ 최유라 여성운동리더십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연구(한국여성의전화 지부 대표의 경험을 중심으로)

‣ 정순옥 인간 재생산 - 여성의 몸을 둘러싼 출산정책, 모성

‣ 박사옥 성별분업에 기초한 공․사 구분과 여성노동


[첨부파일]

 

2014년 제8기 미래여성NGO리더십과정 연구보고회 자료집.pdf


미래여성NGO리더십과정이란? (사)한국여성단체연합에서 기획하여 2007년부터 성공회대학교에서 진행하는 유한킴벌리와 한국여성재단의 ‘NGO여성장학사업’으로 성공회대 NGO대학원 실천여성학과정(4학기 석사과정) 장학생에게 ‘미래여성NGO리더십’ 장학금을 제공하는 과정입니다.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