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라는 말을 들으면 우리는 대개 요상한 주문과 함께 지팡이를 휘두르며 사람들을 해코지하는 모습을 떠올린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 있는 모습은 상상만 해도 오싹하다. 그런데 여기 마녀들이 있어 신나고 즐겁다는 아이들이 넘쳐나는 곳이 있다. 바로 <마산여성회>가 운영하는 <마녀와깨비 마을학교>이다. ‘마산여자의 줄임말인마녀 <마산여성회> 회원들을 의미한다. 이들에게 지금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

 

희망과 설렘이 가득한 공사현장

 

 

칸막이 철거 작업(8 28)

철거완료 후 본격적인 공사시작 전( 91)


“쿵…쿵… 툭툭 쿵슥슥삭삭 후두둑

마법주문 대신 망치소리와 톱질소리가 요란하다. 마산시 대동한마음 아파트 단지 내 상가에 공사가 한창이다. 복도에는 기존 내부 시설물을 철거하면서 나온 폐자재를 담아 놓은 자루들이 수북하다. 한 걸음 걸을 때마다 뿌옇게 먼지가 솟아오른다. 하지만 공사현장을 둘러보는 <마산여성회> 활동가들의 얼굴에 흥분과 설렘이 가득하다.

 

“와, 이렇게 넓은 곳인 줄 몰랐어요. 생각보다 훨씬 넓어요.”

“피아노 레슨실이 여러 개의 칸막이로 되어 있어 좁아 보였을 겁니다. 그러다 보니 폐자재가 많네요. 이제부터 급수 공사, 전기 공사, 개수대 설치, 신발장 등의 목조 공사가 시작되고요. 추석이 끼여 있어 완공은 원래 계획보다 늦어 질 것 같습니다.”

공사를 맡은 아모레퍼시픽 협력사 대표가 작업일정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8 28일 시작한 이 공사는 9 24일 완공된다. 공사가 끝나면 이 공간은 <마산여성회> 사무실이자 마을 사랑방마실과 상상이 된다.

 

“책상과 의자를 두지 않을 거예요. 바닥에 앉아서 이야기도 나누고 책도 보고 놀기도 하고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고 싶어요. 그래서 바닥에 전기 온돌패널을 깔기로 했어요.”

타일대신 장판을 깔고, 책상과 의자대신 앉은뱅이 탁자와 방석이 있는 공간은 보통의 사무실 모습이 아니다. 시설개선사업에서도 흔한 일은 아니어서 여러 번의 실사와 협의를 거쳐 가능해졌다.

 

 

 벽면을 채운 책장(9 13)

 빔프로젝터 설치(9 13)


 

마법처럼 시작된 시설개선지원

2006년 창립한 <마산여성회>는 여성이 행복한 마산 만들기를 모토로 아이들을 위한 마을학교, 행복마을문화제, 공부방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 동안은 자체 공간이 없어 마산 시내 거리와 도서관, 카페, 회원들의 집을 전전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경남여성회> 성폭력상담소와 함께 사용하는 사무실이 있지만 상담소 중심이라서 프로그램 운영에 적합하지 않았고 혹여 내담자들에게 불편을 줄까 조심스러웠다. 회원들이 십시일반 돈을 모아 사무실 공간을 마련하려고 했지만 쉽지 않았다. 그러다가 한 회원이 피아노 학원으로 사용하던 상가를 최소의 임대비용으로 내어 주었고 한국여성재단과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의 도움으로 내부 공사를 하게 되었다.

 

“회원들이 거리를 헤매며 활동하는 상황에 많이 지쳐있었는데 시설개선사업의 지원을 받게 되었어요. 지원서를 내면서 될까 싶었는데 저희들의 처지와 열정을 알아봐주셨다고 할까? 절실한 마음이 통했나 봐요.”

 

행복 공간으로, 수리수리 마하수리 얍!

 

<마실과 상상>의 완공을 기다리는 김경영 대표와 하영란 마을학교장의 설렘 가득한 모습 


아직은 먼지, 나무 조각과 공구들이 흩어진 공사장인데도 김경영 대표와 하영란 마을학교장에게 계획을 묻자 할 말이 봇물처럼 쏟아진다. 아이들이 걸어서 갈 만한 곳에 도서관이 없는 지역이니 이 공간의 우선적인 역할은 마을도서관이다. 하지만 마을도서관의 기능이 다가 아니다. 학교를 마친 아이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놀거나 쉬기도 하고, 햄버거 가게 대신 이곳에서 아이의 생일 파티를 하고, 동네 엄마들이 바느질 고수를 모셔놓고 바느질을 함께 하고, 할머니들은 요가를 하고, 지역 명망가들의 도움을 받아 인문학 공부를 하는, 그야말로 마을 사랑방을 꿈꾼다. 모두 하고 싶었지만 할 수 없었던 일들이다. 당장은 10월 개소식과 더불어 지금껏 거리에서 했던 행복마을 문화제를 할 계획이다.

 

“먼저 애들과 여성들이 행복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래야 가족이 행복하고 마을도 행복해지는 거죠. 상업성에서 벗어나서 소소한 일상에서 행복을 찾는 여러 가지 일을 궁리하고 실천하는 공간으로 확장할 거예요.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졌어요.”

 

<마산여성회> 외에도 여성의 행복을 꿈꾸는 7개 단체의 공사현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땀을 흘리고 있다. 공사가 끝나면 서로를 돌보고 상상력과 꿈을 펼칠 수 있는 여성들의 공간이 만들어진다. 마법처럼 말이다.

 

 

한국여성재단과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이 함께하는

Happy Bath, Happy Smile, ARITAUM in U 시설개선사업

한국여성재단은 지난 2009년부터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의 후원으로 여성생활, 이용시설 및 비영리 여성단체의 열악한 시설을 개선하고, 지역 내 소통할 수 있는 여성 대안공간을 창출하는 시설개선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송재금(고곰세)

고곰세는 세상과 소통하는 글, 삶을 가꾸는 글쓰기를 지향합니다.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