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기 이화-유한킴벌리 NGO여성활동가 리더십 교육과정 개강식 개최




"NGO여성활동가들이 만들어가는  성장일기!"

기대해주세요~!






공익단체 여성활동가들의 리더십 증진 및 차세대 여성리더양성을 지원하는 2015년 제6기 <이화-유한킴벌리 NGO여성활동가 리더십 교육과정> 장학증서 전달식 및 개강식이 지난 9월 30일(수), 이화리더십개발원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본 과정은 유한킴벌리의 후원으로 9년째 지속되고 있는 유한킴벌리 장학사업 중 하나입니다. 6기 개강식에는 유한킴벌리 임영화부사장님, 한국여성재단 박기남 사무총장님, 이화리더십개발원 조성남원장님께서 함께 참여하시어 6기 장학생분들의 시작을 함께해주셨습니다.


2015년 6기 장학증서 전달식

 2015년 6기 장학증서 전달식


장학증서 전달식 진행과 함께 기다리고 기다리던 2015년 6기 <이화-유한킴벌리 NGO여성활동가 리더십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매 회기별 다양하고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구성하기로 유명한 이화리더십개발원에서 이번 6기 또한 이전 수료생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하여 새로운 시도와 더불어 다양한 형태로 준비하였다고 합니다.  

그럼 6기는 어떤 교육과정들로 구성되었으며, 어떤 활동가분들이 함께 참여하셨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우리는 6기, 6기를 소개합니다!

지역사회와 생협를 비롯하여 환경, 건강, 소비자, 여성인권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시는 여성활동가분들이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소속

활동가명/소속단체명 

 지역사회

 한연정 (공동육아와 공동체 교육)

 이윤미, 최자영 (다살림레츠)

 이정옥 (서대문도서관친구들)

 박지혜, 이정은, 차은주 (성대골사람들)

 김다현 (열린사회은평시민회)

 강혜경 (주거복지연대)

 생협

 정건순 (바른두레생협)

 박춘선 (아름다운소비자 생활협동조합)

 채선정(은평두레생협)

 김소영, 김수원, 원미경 (한살림)

 박경희, 박미숙 (행복중심서울생협)

 환경, 건강, 소비자

 구자민 (소비자시민모임)

 이미경 (서울EM환경센터)

 김민지 (초록상상)

 김현진 (한국숲)

 김회신 (솔복지재단)

 여성인권

 김희정, 황은정 (너머서)

 김임순, 박혜민 (부천여성의전화)

 이선희, 정미진 (인권희망 강강술래)

 조이헌임 (풀뿌리여성센터 바람)



다양한 영역의 활동가들과의 열정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더 발전적인 힘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를 해봅니다. 


우리는 6기, 여성활동가 재생산 고민! 이제 그만~!

이번 6기는 30명의 활동가 중 11명이 30대 젋은 활동가분들의 관심 및 참여도가 증가하였습니다. 여성활동가 재생산에 대한 고민이 지속되는 가운데, 2030 여성활동가분들의 관심 및 참여가 증가하였으며 이로써 신입활동가와 중간관리자 및 대표직들이 한 공간에 모여 서로의 생각과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우리는 6기, 6기 교육과정의 특징! 

수료생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하여 교육에 참여하는 여성활동가들의 활동분야가 다양해짐에 따라, 교육/의료/소비자 유통 등 기존 여성운동의 영역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활동들을 어떻게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해석하고 의미화할것인지에 대한 강의를 추가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활동가간의 의견을 자율적으로 공유하고 나눌 수 있도록 토론시간을 좀 더 확대하였습니다.


우리는 6기, 교육이 다가 아니죠! 가장 중요한 건 뭐?

가장 중요한 내용이겠죠? 교육도 중요하지만 우린 소통의 공간, 함께 고민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서로가 필요합니다. NGO여성활동가분들을 위한 네트워킹의 시간을 확대하였습니다. 활동가분들 사이에 네트워킹을 강화할 수 있도록 카페를 운영하고, 과정 중간중간 소소한 이벤트를 확대하였습니다.

그 첫번째 이벤트! 개강식 첫날, 팀별 미션을 수행하여 활동가간 어색함을 깰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미션1.

이화생협 매점 둘러보기

 미션1.

이화생협 매점 둘러보기


미션2.

이화생협 기념품점 둘러보기 

미션2.

이화생협 기념품점 둘러보기  


미션3.

교보문고에서 여성리더십 관련서적 찾기 

미션3.

교보문고에서 여성리더십 관련서적 찾기  


미션4.

아트하우스 모모 상영영화 알아보기 

미션4.

아트하우스 모모 상영영화 알아보기  


서로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는 활동가간의 자연스럽게 소통의 시간을 갖게 하고, 교육과정 이후에도 지속적인 네트워킹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이처럼 다양하고 특색있는 교육과정에 참여하신 6기 NGO여성활동가분들!

본 과정을 통해 더 멋진 모습으로 변화할 여성활동가분들을 응원하며, "NGO여성활동가 성장일기" 우리 모두 응원하고, 여러분들의 변화를 기대해봅니다~!





 <NGO여성활동가 리더십교육>과정은 유한킴벌리 후원으로 진행되는 장학사업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가는 차세대 여성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입니다.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