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여성활동가글로벌리더십육성지원사업 결과보고회

글로벌여성리더십은
"나를 이끌어주는 원동력"


한국여성재단은 2005년 미래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차세대 여성리더를 양성하는 ‘새날기금’에서 출발하여 2007년부터 올해까지‘여성활동가글로벌리더십육성지원사업’이란 이름으로 여성단체와 여성활동가들의 땀과 결실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08년 한 해에도 본 사업을 통해 전지구적 사안들을 여성의 눈으로 바라보고, 국경을 넘어 해외 네트워크를 공고히 하며 한국적 모델을 고민하고 실현하는 과정 속에서 ‘글로벌 여성 리더’로 한걸음 더 성장할 수 있었다.



본 사업이 앞으로도 더 큰 비전과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서로 이야기하고, 지지하며 조금 더 성장하고자 사업결과보고회가 지난 5월 7일 홍대 상상마당에서 진행되었다. 행사장에 마련된 영상․보고서․홍보물․조각보 등을 통해 그 간의 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었으며, 1부 각 사업별 성과나눔을 통해 서로의 경험에 대해 나누었다.



특별히 본 사업의 슈퍼바이저인 심영희 교수님(본 재단 전문위원)의 사회로 진행된 2부 글로벌 여성 리더십 Talk&Talk 프로그램에서 ‘내가 어떤 성장을 했던가, 정말 글로벌 리더십이란 무엇인가’를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장이정수(여성환경연대)활동가는 네팔에서 만난 세 명의 여성에게서 새로운 비전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것을 배웠으며, 목소영(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활동가는 단체 활동을 하면서 활동의 가치를 담보하고 대안제시의 역량을 가지고 나 스스로 키워나가고 있는가의 고민이 있었는데 글로벌 사업이라는 특별한 기회가 나에게 와서 준비하고 정리하는 오랜 기간의 경험들이 내 삶에 축적되었고 앞으로 축적될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김현아(한국여성민우회)활동가는 본 사업을 통해 단체사업에 뚜렷한 비전을 세울 수 있었고 그 비전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대한 중장기 계획을 모색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본 사업을 통해 글로벌여성리더십을 자라게 하는 씨앗을 뿌리고 새싹이 틀수 있게 해준 삼성에 감사하며, 이 시간이 모두에게 자극이 되기를 바란다”는 심영희 교수님(본 재단 전문위원)의 말씀과 함께 행사를 마쳤다.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