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올자(만나서), 넘~자(경계를), 살리자(마을을)!

아시아 이주여성 다문화 공동체 마을 축제 열려


인천여성의전화 아이다마을에서는 다문화가족과 지역주민들이 함께 화합하는 "2009 아시아 이주여성 다문화 마을축제”가 지난 6월 27일 오후 3시부터 부평문화의 거리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축제에서는 “ (만나서) 놀~자, (경계를) 넘~자, (마을을) 살리자”라는 부제로
아이다마을 소담방에서 만든 홈패션작품 및 다국의 생활용품을 구경하고, 다국의 음식도 나누어 먹고, 각국의 전통문화놀이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장소가 마련되었다.

아이다마을의 자조모임 궁남따이(베트남) 다마얀(필리핀),올림픽(중국), 리틀다마얀이 준비한 특별공연들을 볼 수 있었다.

특히 필리핀 자조 모임인 '다마얀'이 마련한 '토론연극'은 이주여성의 체험을 연극으로 보여주면서 연극의 중간에 관객들이 동참할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여 지역주민이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하여, 다문화에 대한 현실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진행되었다.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 출품을 할 정도로 실력이 좋은 아이다 마을 주민들의 영상제작 솜씨를 부평주민들과 축제에 참여한 손님들에게 공개하는 시간도 가졌으며, 인쳔여성의전화 실무자들이 여성에 대한 소리를 전달하기 위한 난리부루스의 ‘ 만백성에게 고하노니~’무대를 통해 축제의 분위기를 띄워주는 큰몫을 차지하였다.

오랜시간 진행된 축제였지만 모두가 다함께 어울리는 자리로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폭을 넓히는데 중요한 의미가 되었던 축제로 진행되었다.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